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10.1℃
  • 구름조금강릉 10.4℃
  • 연무서울 9.8℃
  • 구름많음대전 11.7℃
  • 구름많음대구 14.4℃
  • 흐림울산 14.8℃
  • 흐림광주 10.9℃
  • 구름조금부산 14.7℃
  • 구름조금고창 10.8℃
  • 맑음제주 15.4℃
  • 맑음강화 8.9℃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많음금산 10.0℃
  • 구름많음강진군 12.5℃
  • 흐림경주시 14.7℃
  • 구름조금거제 14.1℃
기상청 제공

[곽상욱 오산시장] 2021년, 포스트코로나19 국면에서 오산의 미래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

Q 2020년 시가 추진한 주요 정책과 2021년 주요 역점사업은?

 

2020년 가장 큰 과제가 세계를 덮친 코로나19에 적극 대응하는 것이었습니다. 모두가 힘들었지만 우리 대한민국은 ‘K방역’으로 세계적인 모범을 보였고, 우리 오산시도 시민들과 함께 따숨마스크를 제작 보급하는 등 ‘오산형 방역모델’을 만들어 최선을 다해 코로나19를 막고자 하였습니다.

그런 중에도 우리 오산은 대부분 시정 업무를 정상적으로 추진해, 경제, 복지, 교육, 문화 등 많은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오랜 염원이었던 죽미령평화공원을 개장하고, 특히 교육과 돌봄 복지분야에서는 많은 상을 받아 전국 최고의 모범도시로 위상을 확고히 했습니다.

 

올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이제 백신 개발과 접종으로 조만간 코로나19 국면이 소강상태로 접어들 것이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코로나19에 잘 대응하고, 앞으로 펼쳐질 포스트코로나19 국면에서 오산의 미래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것입니다. 일자리와 경제, 도시 기반시설, 복지, 교육, 생태환경, 교육문화 등 시정 각 분야에서 코로나19의 후유증을 지우고 새로운 발전을 이뤄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어, 코로나19로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를 회복하고 공공형일자리 발굴로 취업취약계층 고용안정 기반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Q 올해 완성되는 특히 중요한 프로젝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오산의 미래 초석을 다지는 핵심 프로젝트 사업들은 코로나19 상황이라 하더라도 결코 멈출 수 없어요. 지난해 개장한 죽미령평화공원이 참으로 의미가 깊었습니다만, 올해는 민선7기에서 추진해왔던 많은 프로젝트들이 결실을 거두는 해이기도 합니다.

공공시설 개방시대에 공공공간과 민간투자가 결합한 새로운 창의행정 모델인 시청 자연생태체험관이 완공되어 개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개장과 운영을 통해 새로운 광장문화를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오산을 관광 요지로 부상할 미니어처 테마파크와 반려동물 테마파크가 상반반기 중으로 완공됩니다. 복합문화체육센터, 재난안전체험관 등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건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이 완료된 시청 자연생태체험관과 함께 미니어처테마파크와 반려동물 테마파크, 복합문화체육센터, 재난안전체험관 등은 오산을 수도권 남부 교육·한류·관광요지로 만들 프로젝트로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오산 시민들께서는 이들 시설을 통해 생활 문화 관광 경제 교육 건강 생태 등 다방면의 효과를 마음껏 향유하시게 될 것입니다.

 

 

Q 어려움에 빠진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나요?

 

코로나19 백신이 국내에서 본격 접종되는 시기는 현재로서는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지만, 대체로 빠르면 1분기 중 첫 접종이 이루어져 하반기 중으로 ‘포스트코로나19’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시급한 것은 긴 기간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를 회복하고 일자리를 되살려 직장을 통해 가정경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죠. 공공형 일자리로 취업 취약계층 고용안정 기반을 조성하고 일자리 관련 인프라 구축으로 안정된 일자리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재기를 위해 경영환경개선자금, 이자지원, 특례보증 지원의 규모와 대상을 확대하고 폐업에 따른 2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폐업점포에 대한 철거비 지원도 신규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구조 변화에 대응하여 언택트 업무 전문가 양성과정을 개설하고 자영업자 및 재택근무 희망자를 위한 취업약정형 일자리도 추진하겠습니다. 청년, 신혼부부 등 주거안정을 위해 LH 행복주택에 대한 재정 지원도 추진하겠습니다.

 

100년 전통의 오산오색시장 지원을 통해 대형 할인매장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전국 대표 수제맥주축제인 ‘야맥축제’를 세계인의 축제로 발전시켜 전국 대표 문화관광형 시장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구 오산문화의거리를 ‘뷰티특화거리’로 조성하고 화장품기업, 대학교, 화장품연구원 등과 연계해 뷰티팝업스토어 조성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의 보급과 확산도 촉진해 가맹점과 소비자들이 고루 혜택을 입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 오산천에 수달이 나타난 것에 많은 시민들이 기뻐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도심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는 오산천은 오산의 상징과도 같습니다. 오산천은 말 그대로 최고의 생태복원 모델이 되었습니다. 환경부 ‘생태하천 복원사업 우수사례 콘테스트’에서 우수하천으로 연속 선정됐고, 국토교통부 ‘아름다운 우리강 탐방로 100선’에도 선정됐습니다.

 

수많은 노력의 결실로 오산천에 천연기념물인 멸종위기야생동물 1급 생물인 수달이 나타나고, 2020년에는 새끼까지 태어나는 엄청난 경사가 났습니다. 오산천이 단순히 수질만 좋아진 게 아니라,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생명력 있는 하천으로 복원되었음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죠.

 

오산천과 그 주변에 시민들이 사랑하는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약 8km)가 있고, 분위기 있는 연꽃단지, 봄가을 축제장으로 변신하는 오산대 앞 잔디무대, 어린이들의 놀이터인 맑음터공원, 캠퍼들의 천국 맑음터공원캠핑장 등 시민들이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공간이 있어 오산천을 방문했다면 원스톱으로 모든 것을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앞으로 수도권수달보호센터를 건립하고, 금개구리가 발견된 가장천습지를 ‘생태학습의 장’으로 활용해 누구나 찾는 최고의 환경명소로 만들 것입니다.

 

 

Q 2022년 ‘경기정원문화박람회’가 개최되죠. 오산에서도 작은 정원이 활성화 되었다는데?

 

경기정원문화박람회 개최는 오산천이 전국적인 생태환경 명소로 도약하는 또 한 번의 계기가 될 것입니다. 경기도에서 14억원의 예산까지 지원받게 되는데, 맑음터공원을 비롯한 오산천 일원에서 경기도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성대한 축제를 개최할 것입니다.

오산천은 시청 당국 뿐 아니라 시민 모두가 참여해 이루 말할 수 없는 공을 들여 복원하고 가꿔온 땀의 현장입니다. ‘시민들에게 친근한 정원문화’라는 주제로 2018년부터 자투리땅 곳곳에 작은정원 조성사업을 시작하였는데, 시민이 너도나도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하나씩 정원을 조성하는 모습은 정말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오산천 목교 주변 제1호 정원을 시작으로 2020년 ‘킁킁정원’까지 총 94개의 작은정원(오산천88, 도심6개소)을 조성했어요. 정원 조성 후에는 시민단체가 ‘정원 지킴이’가 되어 유지 관리하고, 시에서 다양한 초화와 수목을 식재해 사계절 내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경기도 마을정원 상(賞)’ 시상에서 2019년 ‘아름다운 참여상’에 세마아트마을 정원이, 2020년 ‘우수 마을정원’에 매홀두레마을 정원이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올해 정원 가꿈의 주제는 ‘한 발자국 마다 꽃과 정원이 흐르는 오산’입니다. 오산천 뿐 아니라 오산 전체에 작은 정원으로 넘치는 친환경적 공간을 조성해 도시 전체에서 한 발자국 갈 때마다 꽃과 정원의 풍요로움을 즐기는 오산을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Q. ‘교육 이노베이터(innovator)’로서 향후 또 다른 혁신 교육을 제시해 본다면?

 

올해 오산 교육은 크게 두 방향으로 새롭게 혁신될 것입니다.

하나는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도시 전체의 보편적 교육 환경과 시스템으로 조성하는 것입니다. 교육이 향후 100년을 지속하기 위해선 관 주도의 교육체제가 아닌 시민주도의 지속가능한 교육체제를 수립해야 합니다. 올해는 지난 10년간 교육도시 정책의 핵심가치를 담아 말 그대로 도시 전체를 교육공동체로 재구성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체제로 미래교육의 틀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그 핵심가치는 교육당국과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한 자치교육, 마을과 학교 학생과 시민을 잇는 이음교육,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미래교육, 누구나 차별받지 않는 책임교육 네 가지입니다. 이 가치를 교육현장에 온전히 구현하여 배움이 삶으로 연결되는 ‘온마을이 학교인 교육도시 오산’, ’미래교육 메가도시 오산‘을 실현할 것입니다.

 

마을교육공동체는 마을의 교육문제를 발굴하고 논의하고 정책으로 제안하여 직접 시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맞벌이 부부가 많아 돌봄 수요가 증가할 경우 공간 부족 문제 등을 마을교육공동체가 공론의 장을 통해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이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학교 및 지역의 돌봄 공간 확대, 돌봄교사 파견 지원 등 돌봄정책으로 만들어지고, 구성원들이 돌봄교사, 돌봄 관리 등 직접 정책을 수행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시에서는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펼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AI중심 미래 교육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입니다. 오산시는 이미 지난해 ’교육중심 AI특별도시‘를 도시 비전으로 선포한 바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을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미래 역군으로 만들기 위한 최선이자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Q. 대한민국 대표 혁신교육도시에서 ‘교육기반 AI 특화 스마트도시’로 도약하겠다고 하셨는데 어떤 내용이죠?

 

지난 10년간 교육을 도시 발전의 핵심축으로 교육도시 오산을 구축했습니다. 보통 AI도시라고 하면 하드웨어적 기반을 떠올릴 수 있는데, 오산시는 교육을 기반으로 도시를 바꾸고 AI를 접목하여 지속가능 발전을 이뤄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 자체를 미래형 교육으로 질전인 전환을 이룰 것입니다. 세교2 택지개발지구에는 AI 특성화고(가칭 세교 소프트웨어고) 설립하고, 세교택지개발지구에 AI 기업보육시스템 지원을 위한 T·E·G캠퍼스(Tech & Education village Growth Campus) 를 내년 중으로 설립할 것입니다. T·E·G캠퍼스는 전문형 시제품개발실과 벤처사무실, 벤처캐피탈 등이 들어서고, 미국 실리콘밸리 드레이퍼 대학의 5주간 창업훈련과정도 받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교육분야뿐 아니라 도시 구성에서도 2022년 착공 예정인 운암뜰 복합단지를 AI 중심 복합단지로 조성하고, 도시교통과 안전 등도 스마트시티센터를 중심으로 AI 메커니즘을 도입하는 등 도시 운영 자체를 미래형으로 재설계해 시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더욱 고도화합니다.

 

도시 행정 측면에서도 모든 행정에 빅데이터 AI행정 분석기법을 도입해 보다 과학적이고 시민들의 생활에 다가가는 미래형 행정으로 개편해가고 있습니다.

 

 

Q. 코로나 19로 청년들도 참 어려워 하는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단순히 일자리 공급 뿐 아니라 청년들의 삶 전반을 세밀히 살펴 청년들의 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청년의 참여, 일자리, 공간, 교육, 복지, 주거 등 청년 삶 전반에 대한 40여개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청년 취업프로그램 참여경험 조사를 보면, 3분의 1정도가 지원 내용을 몰라서 참여하지 않았다고 답변했습니다. 이 때문에 청년정책 정보제공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중앙-광역-지방에서 시행되는 청년정책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만들고, 뉴스레터로 공공일자리를 포함한 취업연계, 교육, 복지, 주거, 커뮤니티 등 정책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거죠. 오산시 관내 8개 고등학교 졸업 단계의 청소년들이 이 시스템을 잘 활용하도록 협의하고 있습니다.

 

주한미군 취업연계 프로그램인 얼 컬리지 사업과 더불어 호텔리어, 화훼단지 얼 컬리지로 확대할 예정이고, ICT현장 전문 인력 양성과정, 사회적경제 캥거루 사업, 중소기업 미취업청년 상생사업 등으로 일자리를 새로 마련하고, 정부정책사업인 청년 디지털일자리, 그린뉴딜 일자리도 적극 유치하고자 합니다.

구직에 필요한 정장, 사진, 헤어, 교재비를 지원하는 청년 면접합격 응원세트도 제공하는데, 청년정책의 체감도나 만족도가 상당히 높아졌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정말 필요한 일자리를 확대하고, 취업 경계에 있는 청년들에게는 청년인턴, 대학생 일자리를 제공해 소득보전과 함께 경험을 지원하겠습니다.

 

향후 오산 T.E.G캠퍼스가 조성되면 창업 공간과 함께 원스톱 창업 지원까지 제공합니다. 청년 진로 JUMP-UP 역량강화 사업을 진행하고, 청년일자리카페 유잡스 2호점을 신규 개설하여 청년전용 복합시설로 조성 운영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고용에만 초점을 맞췄던 정책에서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다양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해 자립기반을 갖추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자료제공 : 오산시]

기획/특집보도

더보기

오산 운천초등학교, 지역 맞춤 교육으로 특화 된 지역인재 키워낸다

오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역 교육현실의 문제를 고민하고 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AI 디지털 선도교육을 실시하며 교육도시 오산의 이미지에 걸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선보이자 인근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오산 운천초등학교(교장 양인숙)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 프로그램과 ‘AI 디지털 교육’이 그 관심의 주인공으로 2023년부터 각자 주제에 걸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는 먼저 각 학생별 학력차가 크게 나는데도 특별한 대책과 프로그램이 없는 문제를 파악하고 2023년 3월부터 현재까지 이를 보완 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에 힘쓰고 있다. 먼저 학년 초, ‘학습지원대상지원 협의회’를 구성하여 진단평가, 담임과 학부모 상담, 담임교사 추천 등을 통해 교과학습 부진학생과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판별하여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탄탄 캠프’, ‘두드림 학교’,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상 학생들에게 학습지원과 함께 정서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탄탄캠프’는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국어, 수학의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중심으로 저학년(1~3학년)


인터뷰

더보기